

10월 05일 토요일 데브랩터 15회차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데브랩터 시간에는 특별하게 세미나에 참관하는 형태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과거 Hellbound Ropes 게임을 [OP.GG Desktop]에 등록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신 OP.GG PM 김승정 연사님께서 진행한 세미나로 ‘성공하는 프로덕트의 리텐션 극대화 전략’ 이라는 주제에 대해 들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좀더 넓은 범위에서 PM의 의의와 역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프로젝트에서 팀장을 맡으며 PM 역할을 겸했던 적이 있기에 개념적으로 친숙하게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점은 리텐션 지표를 D14 리텐션으로 본다는 점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D1, D7, D30 리텐션을 주로 보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D1, D7의 경우 회사 업무량 증가나 시험 기간과 같은 개인 사정이나 공휴일이 겹치면서 값이 튈 수 있고, 그에 반해 D14는 비교적 안정적인 성향을 보여서 D14 리텐션을 선택하셨다고 합니다.
이번 강의를 저희 프로젝트에 적용시킬 방향성을 고민해봤는데 아무래도 프로덕트 완성 이후의 라이브 서비스에 집중된 느낌이어서 패키지 게임를 제작하는 저희 팀에 곧바로 적용시키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신 슬기로운 데모생활이라는 FGT와 비슷한 프로그램에 참가할 계획인 만큼 이번 강의 내용을 접목시킬 방법이 충분히 존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강의에서 배운 세그먼트 Depth를 어디까지 분리할지, NPS 지수를 어떻게 적용해서 파악할 수 있을지, 궁금한 점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주 화요일에 찾아뵐 예정이기에 가능하다면 그 때 좀 더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고 싶네요.
정리된 활동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노션 - 데브랩터 15회차
https://highcl.notion.site/13-84940b1ffeee4e21b723f984806d92c1?pvs=4
데브랩터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노션 - 데브랩터 프로젝트 개요
https://highcl.tistory.com/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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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Hellbound Ropes 게임을 [OP.GG Desktop]에 등록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신 OP.GG PM 김승정 연사님께서 진행한 세미나로 ‘성공하는 프로덕트의 리텐션 극대화 전략’ 이라는 주제에 대해 들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좀더 넓은 범위에서 PM의 의의와 역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프로젝트에서 팀장을 맡으며 PM 역할을 겸했던 적이 있기에 개념적으로 친숙하게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점은 리텐션 지표를 D14 리텐션으로 본다는 점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D1, D7, D30 리텐션을 주로 보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D1, D7의 경우 회사 업무량 증가나 시험 기간과 같은 개인 사정이나 공휴일이 겹치면서 값이 튈 수 있고, 그에 반해 D14는 비교적 안정적인 성향을 보여서 D14 리텐션을 선택하셨다고 합니다.
이번 강의를 저희 프로젝트에 적용시킬 방향성을 고민해봤는데 아무래도 프로덕트 완성 이후의 라이브 서비스에 집중된 느낌이어서 패키지 게임를 제작하는 저희 팀에 곧바로 적용시키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신 슬기로운 데모생활이라는 FGT와 비슷한 프로그램에 참가할 계획인 만큼 이번 강의 내용을 접목시킬 방법이 충분히 존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강의에서 배운 세그먼트 Depth를 어디까지 분리할지, NPS 지수를 어떻게 적용해서 파악할 수 있을지, 궁금한 점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주 화요일에 찾아뵐 예정이기에 가능하다면 그 때 좀 더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고 싶네요.
정리된 활동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노션 - 데브랩터 15회차
https://highcl.notion.site/13-84940b1ffeee4e21b723f984806d92c1?pv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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